본문 바로가기
IT 인터넷 정보

컴퓨터 고장나면 셀프로 고치는 팁.

by 큐레이션 2018. 1. 4.
이글은 지극히 주관적으로 썼기때문에 혹 다른부분이 있다면 댓글부탁드립니다.
제가 컴퓨터를 처음 구매한것은 초등학교때입니다. 아마 그때 박찬호선수의 활약으로 체인지업인가하는 모델로 나온것같습니다. 물론 그전에도 컴퓨터를 사용하긴했지만 내껄 갖기는 처음이었습니다. 한창 스타크래프트 붐이 불때였고, pc방도 생기기 시작할때라 잘 할줄도 모르면서 컴퓨터를 씹고뜯고 맛보고 즐겼던것 같네요.

모든일이 그러하듯 어떤일을 즐기면 밤새도좋고, 모르면 더 배우려고하는것 같습니다. 공부를 그렇게했으면..?! 하는
생각도 드네요.
어쨋든, 제가 오랜시간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터득한 노하우 아닌 노하우를 풀어볼까 합니다.

컴퓨터 구매

사실 컴퓨터 구매방법은 무궁무진하고 갑론을박이 판을 치는 시장이죠.
저도 제걸 여러번사고 대부분남자분들이 그러시겠지만, 금전적인 부분 때문에 조립을 선호합니다. 컴 잘아는분은 이걸 안보실가능성이 크기에 배제하겠습니다. 이글을 보시고 궁금해하시는분이라면 데스크탑PC는 조립. 노트북은 국내 대기업제품을 사시길 추천드립니다.
 그 이유는 데스크탑PC 조립은 부품이 고장나면 증상이 거의 뻔하기에 교체하기가 수월하고 구하기도 쉽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저렴하죠. 그리고 대부분 소프트웨어 문제나 바이러스 때문인경우도 많기에 조립이라도 큰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노트북은 다릅니다. 일단 노트북이 조립도 없고 중소기업제품이나 해외기업제품은 AS가 정말 별로입니다. 싼거같은 경우는 수리비가 속담처럼 "배보다 배꼽이 더 큽니다." 또, 그게아니더라도 택배에 시간도 오래걸립니다. 분해도 어렵고 분해시 AS도 안되는경우가 많습니다. 속편하게 대기업제품 쓰시면 AS땜에 더 비싼거구나 느끼실겁니다.
그리고 컴퓨터 자체가 파손이 아닌 경우 대부분 AS기간 지나고 고장이 나더군요.
그리고, 데스크탑 Pc가 노트북보다 가성비와 발열등이 좋기때문에 집이나 사무실용도로 사용하신다면 노트북 사시면 안됩니다.
단, 주로 들고다니신다면 가벼운 노트북이 낫구요. 구매전 자신이 어떤상황에서 주로 컴퓨터를 쓰는지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가끔 노트북대신 태블릿도 쓰시는데 단점은 윈도우 프로그램 안되는게 많아 자칫 노트북을 추가 구매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컴퓨터 고장 대처팁
컴퓨터는 고장이 크게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나누어진다고 볼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의 경우에는 프로그램을 삭제하거나 재설치하면 대부분의 문제는 해결됩니다. 그래도 안되면 초기상태로 복구하는방법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에러메세지는 구글검색하면 대처법이나 해결법이 나와있으니 참고하면 좋습니다.
하드웨어 고장은 단순 접촉불량, 먼지나 습기로인한 불량, 파손으로 인한 불량이 대표적입니다. 컴퓨터가 아예켜지지 않을경우, 전원코드나 파워가 나간경우가 많습니다. 켜지지만 삐익 부저움이 울리거나 까만화면에서 운영체제로 못넘어가거나 블루스크린이 나타나면 메인보드, 램, 그래픽카드쪽 문제일수있습니다. 일단 각부품을 뺏다가 먼지제거후 다시 끼워보고 그래도 안되면 직접수리는 어려우니 수리업체나 AS를 받는것이 좋습니다.
단, 노트북은 분해하지 마시고 꼭 AS먼저 받으시기 바랍니다. 분해하시면 AS기간이더라도 유상수리가 되기 때문입니다.
결국은 'AS하라는거냐' 라고하실수있겠지만 대부분 고장은 굳이 AS를 받지않고 대처가 가능한데 모르고 교체하거나 버리는경우를 봤기때문에 적어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