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인터넷 정보

노트북 CD-ROM을 저장장치로 환골탈태 시키기.

by 큐레이션 2017. 12. 21.

 최근에는 노트북에 CD-ROM이 없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지만 어느정도 시기가 지난 노트북에는 CD-ROM이 남아있습니다.



오늘은 무겁고 쓸모없는 CD-ROM을 제거하고 저장장치를 추가할 수 있는 멀티부스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멀티부스트란 무엇인가?

 노트북은 사실 무게가 정말 중요합니다. 성능이나 기능을 감안하고라도 가벼운걸 선택하는게 대세니까요.

많이 사용하는 저장장치의 전송인터페이스는 두 가지로 IDE 타입과 S-ATA 타입이 있습니다. 요즘엔 IDE 타입을 많이 사용하지 않고 S-ATA 타입을 많이 사용하고 있어요!! S-ATA의 경우 시리즈 내에서는 서로 호환할 수 있지만, 연결 시 하위 버전의 전송속도로 인식하게 됩니다. 만약 메인보드가 S-ATA2까지 지원한다면 S-ATA3 타입의 저장장치를 연결해도 S-ATA2의 전송속도 이상의 속도는 나지 않는 것이죠.


어떤 저장장치를 추가하지?

 일단 저장장치에는 크게 2종류가 있습니다. HDD(Hard Disk Drive)와 SSD(Solid State Drive)가 있습니다. 먼저 HDD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HDD는 이제까지 보통 사용해왔던 흔히 하드디스크라고 부르는 저장장치입니다. HDD는 둥근 자기디스크에 데이터를 저장하고 읽는 방식으로 쉽게 레코드판과 같은 원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물리적인 방법으로 데이터를 읽고 쓰기 때문에 속도에 한계가 있습니다. 또한, 물리적인 충격에 약하고 SSD에 비해 크기가 큽니다. 대신, 저렴한 가격대비 큰용량이 장점입니다.

SSD는 반도체를 기반으로 저장 매체로서 HDD가 보여주었던 속도의 한계를 극복하고 있습니다. 

전원이 꺼져도 데이터가 보존되는 플래시메모리 반도체를 기반으로 하므로 물리적인 방법을 사용하는 HDD에 비해서 월등히 빠른 속도를 낼 수 있습니다. 가령 노트북의 부팅속도에서부터 현저한 차이가 두드러집니다.


그럼 여기서 드는 의문은, HDD는 사라질것인가?

 결과적으로는 그렇지않습니다. 각각의 용도에 따른 수요층이 분명히 나눠지기 때문입니다. 가령 방대한 데이터의 보존을 위해서는 가성비로 따졌을때 HDD가 속도는 뒤지지만, 용량대비 가격이 좋기 때문입니다. SSD는 속도는 월등하지만, 아직 용량이 적고 용량이 커지더라도 HDD에 비해서 가격이 정말 비쌉니다.

그렇기 때문에 OS(운영체제)나 빠른작업이 필요한 소프트웨어는 SSD에 저장하고, 일반적인 데이터지만 속도는 크게 상관없는 대용량의 사진,동영상,문서 파일은 HDD에 저장하여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쉽게 말씀드리자면, 자동차의 기본의미가 빠르게 이동하기 위한 수단이지만, 모든 사람이 스포츠카를 원하지는 않는 이치라고 보시면 됩니다.


멀티부스트 설치를 직접 해보도록 하자.

1. 내 노트북의 사이즈를 먼저 측정.

멀티 부스트를 구매하기 전 자신의 노트북에 있는 ODD의 사이즈가 필요합니다. 12.7mm와 9.5mm로 나누어지는데요. 보통 각각 12mm와 9mm로 표시합니다. ODD의 베젤을 분리한 후 높이를 재고 맞는 사이즈의 멀티부스트를 구매하시면 됩니다. 멀티부스트는 오프라인매장은 구비안된곳도 많다보니 온라인으로 구매하시면 됩니다.


2. 내노트북의 전송인터페이스 확인 및 호환성 확인.

노트북과 멀티부스트의 호환성은 각 제조사의 서비스센터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전송인터페이스는 노트북 뒷면에 있는 모델명으로 인터넷에 사양을 찾아보시면 쉽게 알 수 있죠.


3. 내 노트북의 ODD 분리 및 멀티부스트 설치하기

노트북 뒤판의 ODD라고 적혀있는 나사를 먼저 풀어줍니다. 아참, 그전에 노트북을 종료하게 되면 ODD의 버튼을 눌러도 씨디롬이 나오지 않아요. 미리 버튼을 눌러 씨디롬이 나와 있는 상태에서 전원 종료를 해주세요. ODD에 붙어 있는 베젤을 분리하고, 얇아서 부러질수 있으니 주의바랍니다!! 그 이유는, 분리한 베젤은 다시 사용해야 하거든요~ 

빈 공간에 멀티부스트를 넣어야합니다. 그 전에 멀티부스트에 저장장치를 장착해야 하는데요 ,

노트북 내부와 멀티부스트의 포트가 연결되어야 합니다. 내부를 잘 보시고 알맞은 방향으로 밀어 넣어 주세요.


4. 내노트북이 잘 연결되었는지 부팅 후 확인.

보통은 저장장치를 자동으로 인식하는데 혹시 안되거나 문제가 있다면 CMOS 설정등이 필요할수있습니다. 이건 노트북마다 다르니, 제조사의 고객센터를 이용바랍니다.


5. 떼어낸 ODD 활용하기 

그럼 떼어낸 ODD는 버려야 하는가? 그렇지 않습니다. 이 노트북을 쓰신분이라면 분명 CD도 있으실테니 나중에 CD-ROM 사용을 위해 외장케이스를 구매하면 USB로 노트북과 연결하여 외장 CD-ROM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직 새로운 노트북 구매는 어렵고 업그레이드를 원하신다면 한번 해보시길 권합니다.

댓글